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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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였브젝트] 3μž₯. μ—­ν• , μ±…μž„, ν˜‘λ ₯

by MINT09 2025. 4. 4.

πŸ“• 기얡에 λ‚¨λŠ” λ¬Έμž₯λ“€

  • 객체지ν–₯의 λ³Έμ§ˆμ€ ν˜‘λ ₯ν•˜λŠ” κ°μ²΄λ“€μ˜ 곡동체λ₯Ό μ°½μ‘°ν•˜λŠ” 것이닀.
  • 객체지ν–₯ μ„€κ³„μ˜ 핡심은 ν˜‘λ ₯을 κ΅¬μ„±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 μ ˆν•œ 객체λ₯Ό μ°Ύκ³  μ μ ˆν•œ μ±…μž„μ„ ν• λ‹Ήν•˜λŠ”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λ“œλŸ¬λ‚œλ‹€.
  • 객체지ν–₯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œ 것은 μ—­ν• , μ±…μž„, ν˜‘λ ₯이닀. μ—­ν• , μ±…μž„, ν˜‘λ ₯이 제자리λ₯Ό 찾지 λͺ»ν•œ μƒνƒœλΌλ©΄ 응집도 높은 ν΄λž˜μŠ€μ™€ 쀑볡 μ—†λŠ” 상속 계측을 κ΅¬ν˜„ν•œλ‹€κ³  ν•˜λ”λΌλ„ μ—¬λŸ¬λΆ„μ˜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μ΄ μΉ¨λͺ°ν•˜λŠ” 것을 κ΅¬μ›ν•˜μ§€ λͺ»ν•  것이닀.

ν˜‘λ ₯

  • 객체듀이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μ˜ κΈ°λŠ₯을 κ΅¬ν˜„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μƒν˜Έμž‘μš©
  • κ°μ²΄λŠ” 고립된 μ‘΄μž¬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κΈ°λŠ₯μ΄λΌλŠ” 더 큰 λͺ©ν‘œλ₯Ό λ‹¬μ„±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λ‹€λ₯Έ 객체와 ν˜‘λ ₯ν•˜λŠ” μ‚¬νšŒμ μΈ μ‘΄μž¬λ‹€. ν˜‘λ ₯은 객체지ν–₯의 μ„Έκ³„μ—μ„œ κΈ°λŠ₯을 κ΅¬ν˜„ν•  수 μžˆλŠ” μœ μΌν•œ 방법이닀.
  • μ–΄λ–€ 객체가 λ‹€λ₯Έ κ°μ²΄μ—κ²Œ 무언가λ₯Ό μš”μ²­ν•˜λŠ” 것이닀. ν•œ κ°μ²΄λŠ” μ–΄λ–€ 것이 ν•„μš”ν•  λ•Œ λ‹€λ₯Έ κ°μ²΄μ—κ²Œ μ „μ μœΌλ‘œ μœ„μž„ν•˜κ±°λ‚˜ μ„œλ‘œ ν˜‘λ ₯ν•œλ‹€. 즉, 두 객체가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„ 톡해 더 큰 μ±…μž„μ„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것이닀.
  • μ—¬κΈ°μ„œ 객체가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μ²˜λ¦¬ν•  방법을 슀슀둜 μ„ νƒν•œλ‹€λŠ” 점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 μ™ΈλΆ€μ˜ κ°μ²΄λŠ” 였직 λ©”μ‹œμ§€λ§Œ 전솑할 수 μžˆμ„ 뿐이며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μ–΄λ–»κ²Œ μ²˜λ¦¬ν• μ§€λŠ”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μˆ˜μ‹ ν•œ 객체가 직접 κ²°μ •ν•œλ‹€. 이것은 객체가 μžμ‹ μ˜ 일을 슀슀둜 μ²˜λ¦¬ν•  수 μžˆλŠ” 자율적인 μ‘΄μž¬λΌλŠ” 것을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  • 객체λ₯Ό 자율적으둜 λ§Œλ“œλŠ” κ°€μž₯ 기본적인 방법은 λ‚΄λΆ€ κ΅¬ν˜„μ„ μΊ‘μŠν™”ν•˜λŠ” 것이닀. μΊ‘μŠν™”λ₯Ό 톡해 변경에 λŒ€ν•œ νŒŒκΈ‰νš¨κ³Όλ₯Ό μ œν•œν•  수 있기 λ•Œλ¬Έμ— 자율적인 κ°μ²΄λŠ” λ³€κ²½ν•˜κΈ°λ„ μ‰¬μ›Œμ§„λ‹€.
  • 자율적인 κ°μ²΄λŠ” μžμ‹ μ—κ²Œ ν• λ‹Ήλœ μ±…μž„μ„ μˆ˜ν–‰ν•˜λ˜ 쀑에 ν•„μš”ν•œ 정보λ₯Ό μ•Œμ§€ λͺ»ν•˜κ±°λ‚˜ μ™ΈλΆ€μ˜ 도움이 ν•„μš”ν•œ 경우 μ μ ˆν•œ κ°μ²΄μ—κ²Œ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μ „μ†‘ν•΄μ„œ ν˜‘λ ₯을 μš”μ²­ν•œλ‹€.
  •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μˆ˜μ‹ ν•œ 객체 μ—­μ‹œ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μ²˜λ¦¬ν•˜λ˜ 쀑에 직접 μ²˜λ¦¬ν•  수 μ—†λŠ” μ •λ³΄λ‚˜ 행동이 ν•„μš”ν•œ 경우 또 λ‹€λ₯Έ κ°μ²΄μ—κ²Œ 도움을 μš”μ²­ν•œλ‹€.
  • 이처럼 객체듀 μ‚¬μ΄μ˜ ν˜‘λ ₯을 κ΅¬μ„±ν•˜λŠ” 일련의 μš”μ²­κ³Ό μ‘λ‹΅μ˜ 흐름을 톡해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μ˜ κΈ°λŠ₯이 κ΅¬ν˜„λœλ‹€.
  •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 μ•ˆμ— μ–΄λ–€ 객체가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λ©΄ κ·Έ μ΄μœ λŠ” 단 ν•˜λ‚˜μ—¬μ•Ό ν•œλ‹€. κ·Έ 객체가 μ–΄λ–€ ν˜‘λ ₯에 μ°Έμ—¬ν•˜κ³  있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그리고 객체가 ν˜‘λ ₯에 μ°Έμ—¬ν•  수 μžˆλŠ” μ΄μœ λŠ” ν˜‘λ ₯에 ν•„μš”ν•œ μ μ ˆν•œ 행동을 λ³΄μœ ν•˜κ³  있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  • 결둠적으둜 객체의 행동을 κ²°μ •ν•˜λŠ” 것은 객체가 μ°Έμ—¬ν•˜κ³  μžˆλŠ” ν˜‘λ ₯이닀. ν˜‘λ ₯이 λ°”λ€Œλ©΄ 객체가 μ œκ³΅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행동 μ—­μ‹œ λ°”λ€Œ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 ν˜‘λ ₯은 객체가 ν•„μš”ν•œ μ΄μœ μ™€ 객체가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ν–‰λ™μ˜ 동기λ₯Ό μ œκ³΅ν•œλ‹€.
  • 객체의 행동을 κ²°μ •ν•˜λŠ” 것이 ν˜‘λ ₯이라면, 객체의 μƒνƒœλ₯Ό κ²°μ •ν•˜λŠ” 것은 행동이닀.
  • 객체의 μƒνƒœλŠ” κ·Έ 객체가 행동을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데 ν•„μš”ν•œ 정보가 λ¬΄μ—‡μΈμ§€λ‘œ κ²°μ •λœλ‹€.
  • λ”°λΌμ„œ ν˜‘λ ₯은 객체λ₯Ό μ„€κ³„ν•˜λŠ” 데 ν•„μš”ν•œ μΌμ’…μ˜ λ¬Έλ§₯ context 을 μ œκ³΅ν•œλ‹€.

μ±…μž„

  • 객체가 ν˜‘λ ₯에 μ°Έμ—¬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둜직
  • μ±…μž„μ΄λž€ 객체에 μ˜ν•΄ μ •μ˜λ˜λŠ” 응집도 μžˆλŠ” ν–‰μœ„μ˜ μ§‘ν•©μœΌλ‘œ 객체가 μœ μ§€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정보와 μˆ˜ν–‰ν•  수 μžˆλŠ” 행동에 λŒ€ν•΄ 개랡적으둜 μ„œμˆ ν•œ λ¬Έμž₯이닀.
  • 객체가 무엇을 μ•Œκ³  μžˆλŠ”κ°€
  • 객체가 무엇을 ν•  수 μžˆλŠ”κ°€
  • ν•˜λŠ” 것
    • 객체λ₯Ό μƒμ„±ν•˜κ±°λ‚˜ 계산을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λ“±μ˜ 슀슀둜 ν•˜λŠ” 것
    • λ‹€λ₯Έ 객체의 행동을 μ‹œμž‘μ‹œν‚€λŠ” 것
    • λ‹€λ₯Έ 객체의 ν™œλ™μ„ μ œμ–΄ν•˜κ³  μ‘°μ ˆν•˜λŠ” 것
  • μ•„λŠ” 것
    • 사적인 정보에 κ΄€ν•΄ μ•„λŠ” 것
    • κ΄€λ ¨λœ 객체에 κ΄€ν•΄ μ•„λŠ” 것
    • μžμ‹ μ΄ μœ λ„ν•˜κ±°λ‚˜ 계산할 수 μžˆλŠ” 것에 κ΄€ν•΄ μ•„λŠ” 것
  • 일반적으둜 μ±…μž„κ³Ό λ©”μ‹œμ§€μ˜ ν¬κΈ°λŠ” λ‹€λ₯΄λ‹€. μ±…μž„μ€ 객체가 μˆ˜ν–‰ν•  수 μžˆλŠ” 행동을 쒅합적이고 κ°„λž΅ν•˜κ²Œ μ„œμˆ 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λ©”μ‹œμ§€λ³΄λ‹€ 좔상적이고 κ°œλ…μ μœΌλ‘œλ„ 더 크닀.
  • κ°μ²΄λŠ” μžμ‹ μ΄ 맑은 μ±…μž„μ„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데 ν•„μš”ν•œ 정보λ₯Ό μ•Œκ³  μžˆμ„ μ±…μž„μ΄ μžˆλ‹€. λ˜ν•œ κ°μ²΄λŠ” μžμ‹ μ΄ ν•  수 μ—†λŠ” μž‘μ—…μ„ 도와쀄 객체λ₯Ό μ•Œκ³  μžˆμ„ μ±…μž„μ΄ μžˆλ‹€.
  • μ–΄λ–€ μ±…μž„μ„ μˆ˜ν–‰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κ·Έ μ±…μž„μ„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데 ν•„μš”ν•œ 정보도 ν•¨κ»˜ μ•Œμ•„μ•Ό ν•  μ±…μž„μ΄ μžˆλŠ” 것이닀.
  • μ μ ˆν•œ ν˜‘λ ₯이 μ μ ˆν•œ μ±…μž„μ„ μ œκ³΅ν•˜κ³ , μ μ ˆν•œ μ±…μž„μ„ μ μ ˆν•œ κ°μ²΄μ—κ²Œ ν• λ‹Ήν•΄μ•Όλ§Œ λ‹¨μˆœν•˜κ³  μœ μ—°ν•œ 섀계λ₯Ό μ°½μ‘°ν•  수 μžˆλ‹€.
  • 자율적인 객체λ₯Ό λ§Œλ“œλŠ” κ°€μž₯ 기본적인 방법은 μ±…μž„μ„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데 ν•„μš”ν•œ 정보λ₯Ό κ°€μž₯ 잘 μ•Œκ³  μžˆλŠ” μ „λ¬Έκ°€μ—κ²Œ κ·Έ μ±…μž„μ„ ν• λ‹Ήν•˜λŠ” 것이닀. 이λ₯Ό μ±…μž„ 할당을 μœ„ν•œ 정보 μ „λ¬Έκ°€ νŒ¨ν„΄μ΄λΌκ³  λΆ€λ₯Έλ‹€.
  • μ–΄λ–€ μ±…μž„μ„ μ„ νƒν•˜λŠλƒκ°€ 전체적인 μ„€κ³„μ˜ λ°©ν–₯κ³Ό 흐름을 κ²°μ •ν•œλ‹€. 이처럼 μ±…μž„μ„ μ°Ύκ³  μ±…μž„μ„ μˆ˜ν–‰ν•  μ μ ˆν•œ 객체λ₯Ό μ°Ύμ•„ μ±…μž„μ„ ν• λ‹Ήν•˜λŠ” λ°©μ‹μœΌλ‘œ ν˜‘λ ₯을 μ„€κ³„ν•˜λŠ” 방법을 μ±…μž„ 주도 섀계라고 λΆ€λ₯Έλ‹€.

λ©”μ‹œμ§€κ°€ 객체λ₯Ό κ²°μ •ν•œλ‹€

  • κ°μ²΄μ—κ²Œ μ±…μž„μ„ ν• λ‹Ήν•˜λŠ” 데 ν•„μš”ν•œ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λ¨Όμ € μ‹λ³„ν•˜κ³ 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μ²˜λ¦¬ν•  객체λ₯Ό λ‚˜μ€‘μ— μ„ νƒν–ˆλ‹€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  • 객체가 μ΅œμ†Œν•œμ˜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λ₯Ό κ°€μ§ˆ 수 있게 λœλ‹€.
  • κ°μ²΄λŠ” μΆ©λΆ„νžˆ 좔상적인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λ₯Ό κ°€μ§ˆ 수 있게 λœλ‹€.
    • 객체의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λŠ” 무엇을 ν•˜λŠ”μ§€λŠ” ν‘œν˜„ν•΄μ•Ό ν•˜μ§€λ§Œ μ–΄λ–»κ²Œ μˆ˜ν–‰ν•˜λŠ”μ§€λ₯Ό λ…ΈμΆœν•΄μ„œλŠ” μ•ˆ λœλ‹€.
    • λ©”μ‹œμ§€λŠ” μ™ΈλΆ€μ˜ 객체가 μš”μ²­ν•˜λŠ” 무언가λ₯Ό μ˜λ―Έ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λ¨Όμ € μ‹λ³„ν•˜λ©΄ 무엇을 μˆ˜ν–‰ν• μ§€μ— μ΄ˆμ μ„ λ§žμΆ”λŠ”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λ₯Ό 얻을 수 μžˆλ‹€.

행동이 μƒνƒœλ₯Ό κ²°μ •ν•œλ‹€

  • 객체λ₯Ό κ°μ²΄λ‹΅κ²Œ λ§Œλ“œλŠ” 것은 객체의 μƒνƒœ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객체가 λ‹€λ₯Έ κ°μ²΄μ—κ²Œ μ œκ³΅ν•˜λŠ” 행동이닀.
  • 객체가 ν˜‘λ ₯에 μ ν•©ν•œμ§€λ₯Ό κ²°μ •ν•˜λŠ” 것은 κ·Έ 객체의 μƒνƒœ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행동이닀.
  • 객체지ν–₯ νŒ¨λŸ¬λ‹€μž„μ— κ°“ μž…λ¬Έν•œ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κ°€μž₯ μ‰½κ²Œ λΉ μ§€λŠ” μ‹€μˆ˜λŠ” 객체의 행동이 μ•„λ‹ˆλΌ μƒνƒœμ— μ΄ˆμ μ„ λ§žμΆ”λŠ” 것이닀. 이런 방식은 객체의 λ‚΄λΆ€ κ΅¬ν˜„μ΄ 객체의 퍼블릭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μ— λ…ΈμΆœλ˜λ„λ‘ λ§Œλ“€κΈ° λ•Œλ¬Έμ— μΊ‘μŠν™”λ₯Ό μ €ν•΄ν•œλ‹€.
  • 객체의 λ‚΄λΆ€ κ΅¬ν˜„μ„ λ³€κ²½ν•˜λ©΄ 퍼블릭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λ„ ν•¨κ»˜ λ³€κ²½λ˜κ³ , κ²°κ΅­ 객체에 μ˜μ‘΄ν•˜λŠ” ν΄λΌμ΄μ–ΈνŠΈλ‘œ λ³€κ²½μ˜ 영ν–₯이 μ „νŒŒλœλ‹€. 레베카 μ›Œν”„μŠ€λΈŒλ‘μ€ 이와 같이 객체의 λ‚΄λΆ€ κ΅¬ν˜„μ— μ΄ˆμ μ„ 맞좘 섀계 방법을 데이터 주도 섀계 Data-Driven-Design 이라고 λΆ€λ₯΄κΈ°λ„ ν–ˆλ‹€.
  • μΊ‘μŠν™”λ₯Ό μœ„λ°˜ν•˜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κ΅¬ν˜„μ— λŒ€ν•œ 결정을 λ’€λ‘œ λ―Έλ£¨λ©΄μ„œ 객체의 ν–‰μœ„λ₯Ό κ³ λ €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항상 ν˜‘λ ₯μ΄λΌλŠ” λ¬Έλ§₯ μ•ˆμ—μ„œ 객체λ₯Ό 생각해야 ν•œλ‹€.
  • μ€‘μš”ν•œ 것은 객체의 μƒνƒœ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행동이닀.
  • ν˜‘λ ₯이 객체의 행동을 κ²°μ •ν•˜κ³ , 행동이 μƒνƒœλ₯Ό κ²°μ •ν•œλ‹€.
  • 그리고 κ·Έ 행동이 λ°”λ‘œ 객체의 μ±…μž„μ΄ λœλ‹€.

CRC μΉ΄λ“œ

μ—­ν• 

  • 객체듀이 ν˜‘λ ₯ μ•ˆμ—μ„œ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μ±…μž„λ“€μ˜ λͺ¨μž„, 집합
  • 역할이 μ€‘μš”ν•œ μ΄μœ λŠ” 역할을 톡해 μœ μ—°ν•˜κ³  μž¬μ‚¬μš© κ°€λŠ₯ν•œ ν˜‘λ ₯을 얻을 수 있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  • 역할은 λ‹€λ₯Έ κ²ƒμœΌλ‘œ ꡐ체할 수 μžˆλŠ” μ±…μž„μ˜ 집합이닀.
  • 역할을 κ΅¬ν˜„ν•˜λŠ” κ°€μž₯ 일반적인 방법은 좔상 ν΄λž˜μŠ€μ™€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λ₯Ό μ‚¬μš©ν•˜λŠ” 것이닀.
  • ν˜‘λ ₯의 κ΄€μ μ—μ„œ 좔상 ν΄λž˜μŠ€μ™€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λŠ” ꡬ체 ν΄λž˜μŠ€λ“€μ΄ 따라야 ν•˜λŠ” μ±…μž„μ˜ 집합을 μ„œμˆ ν•œ 것이닀. 좔상 ν΄λž˜μŠ€λŠ” μ±…μž„μ˜ 일뢀λ₯Ό κ΅¬ν˜„ν•΄ 놓은 것이고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λŠ” 일체의 κ΅¬ν˜„ 없이 μ±…μž„μ˜ μ§‘ν•©λ§Œλ“€ λ‚˜μ—΄ν•΄ λ†“μ•˜λ‹€λŠ” 차이가 μžˆμ§€λ§Œ ν˜‘λ ₯의 κ΄€μ μ—μ„œλŠ” λ‘˜ λͺ¨λ‘ 역할을 μ •μ˜ν•  수 μžˆλŠ” κ΅¬ν˜„ λ°©λ²•μ΄λΌλŠ” 곡톡점을 κ³΅μœ ν•œλ‹€.
  • 레베카 μ›Œν”„μŠ€λΈŒλ‘μ˜ 말을 μΈμš©ν•˜μžλ©΄ ν˜‘λ ₯에 μ°Έμ—¬ν•˜λŠ” 후보가 μ—¬λŸ¬ μ’…λ₯˜μ˜ 객체에 μ˜ν•΄ μˆ˜ν–‰λ 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λ‹€λ©΄ κ·Έ ν›„λ³΄λŠ” 역할이 λ˜μ§€λ§Œ 단지 ν•œ μ’…λ₯˜μ˜ 객체만이 ν˜‘λ ₯에 μ°Έμ—¬ν• 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λ‹€λ©΄ ν›„λ³΄λŠ” 객체가 λœλ‹€.
  • λ‹€μ‹œ 말해 ν˜‘λ ₯에 μ ν•©ν•œ μ±…μž„μ„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λŒ€μƒμ΄ ν•œ μ’…λ₯˜λΌλ©΄ κ°„λ‹¨ν•˜κ²Œ 객체둜 κ°„μ£Όν•œλ‹€. λ§Œμ•½ μ—¬λŸ¬ μ’…λ₯˜μ˜ 객체듀이 μ°Έμ—¬ν•  수 μžˆλ‹€λ©΄ 역할이라고 λΆ€λ₯΄λ©΄ λœλ‹€.

  • 도메인 λͺ¨λΈμ€ λΆˆμ™„μ „ν•œ μ‚¬λžŒλ“€μ΄ 세상을 λ°”λΌλ³΄λŠ” λͺ¨λΈμ— κΈ°λ°˜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κ·Έ μ—­μ‹œ λ™μΌν•œ λΆˆμ™„μ „μ„±μ„ κ°€μ§ˆ μˆ˜λ°–μ— μ—†λ‹€.
  • μΆ”μƒν™”μ˜ μž₯점
    • μ„ΈλΆ€ 사항에 μ–΅λˆŒλ¦¬μ§€ μ•Šκ³ λ„ μƒμœ„ μˆ˜μ€€μ˜ 정책을 쉽고 κ°„λ‹¨ν•˜κ²Œ ν‘œν˜„ν•  수 μžˆλ‹€.
    • 섀계λ₯Ό μœ μ—°ν•˜κ²Œ λ§Œλ“€ 수 μžˆλ‹€.

❓ μ§ˆλ¬Έ

 

πŸ“š 3쀄 μ†Œκ°

  • μž‘μ—…μ„ μ–΄λ–»κ²Œ μ‹œν‚¬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체계화 κ°™λ‹€.
  • 인간 관계 κ°™λ‹€.
  • 이번 μž₯μ—λŠ” μœ λ‚œνžˆ λΉ„μŠ·ν•œ 말의 반볡이 λ§Žμ•˜λ‹€.